Sunday, April 13, 2014

마드리드 식도락기

마드리에서 나는 한국에서 몇달 전에 일할 때 알게된 스페인 친구인 후안과 연락이 되었다.
그는 한국에 왔을 때 내가 융숭하게 대접해 준 것과 길 찾는 것 등 일상에 도움 준 것 때문에 나를 무척 고마워했다.
변호사인 후안을 아내와 함께 찾았을 때 우리는 무척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

나는 그에게 선물로 한국 전통 문양의 핸드폰 걸이 몇개와 고추장을 주었다. 후안이 요리를 좋아하고 한국 음식에도 관심 많은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후안은 우리를 스페인 사람들이 즐겨가는 식당으로 데려가주었다.

그곳에서 하몽과 몇 가지 스페인 요리들을 맛보았다. 나는 하몽을 무척 좋아하기 때문에 매우 즐겨 먹는데 아내도 이곳 식당에서 하몽 맛을 보고 아주 맛있다고 칭찬을 했다.

식당 주인은 친절하고 음식을 맛있었으며 분위기는 흥겨웠다.

후안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근래 스페인의 경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후안은 아침 8시에 출근해서 밤 9시 정도에 퇴근한다고 한다. 내가 아는 스페인 사람같이 않게 열심이다. 물었더니 요새 스페인은 그저 일자리가 있으면 감사하다고 한다. 일이 많든 적든 일자리 있으면 다행이고 없으면 정말 대책이 없다고 한다.
후안은 원래 바르셀로나에서 일하다가 마드리드로 옮겼는데 바르셀로나에서 산 집 값이 경제위기로 폭락하는 바람에 그 빚갚기 바쁘다고 한다. 이제 마드리드에서는 집을 빌려서 살고 있다. 그러고 보면 스페인은 우리랑 비슷한 점이 참 많다. 역사도 그렇고 음식 문화도 그렇고 성격도 그렇다.

역시 현지 친구가 좋다.
후안은 우리에게 요새는 목요일날 스페인 사람들이 친구들과 어울려 타파스와 와인 한잔 하면서 밤새 떠들고 논다고 알려줬다. 금요일은 일찍 끝나고 집에가는 분위기란다. 우리나라도 회사에서 회식을 금요일을 많이 피하던 기억이 난다. 요새 글로벌 트렌드인가.
어째든 후안은 목요일 저녁도 자기 친구들과 함께 우리를 초대할려고 했지만 여러 사정상 가기 힘들었고, 대신 우리는 후안이 소개해 준 식당에 찾아가서 맛있는 식도락을 즐기다 왔다.
어디서든 친구가 있다는 것은 참 좋은 일이다.
그가 소개해 준 식당은 오래된 빵집으로 최근에 리모델링한 곳이다. 올리브 오일에 찍어 먹는 빵 맛이 그만인데다가 다른 요리도 무척 맛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주소를 공개한다.

Pan de Lujo   Calle de Jorge Juan, 20 - 28001 Madrid  Tel: 914361100   www.pandelujo.es

관광객들보다는 현지인들이 많이 가는 곳으로 식사를 위해서는 반드시 예약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기가 십상이다.

우리는 낮에는 마드리드 시내 중심가에 있는 산미구엘 광장 근처의 전통시장에 가서 이것 저것 보다가 왔다. 
맛있는 음식들 토파스, 와인, 하몽 등 갖가지 음식들을 판다.
역시 이곳은 스페인 사람보다는 관광객들 천지다.

하지만 나는 이런 곳도 좋지만 친구 후안이 소개해준 맛있는 스페인 사람들만 아는 맛집이 더 좋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